* 설교 대지

* 설교자 : 홍영기 목사 교회(여의도순복음광주교회)

* 페이지 : 332-335

*본문 :

누가복음 17장 11-19절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한 마을에 들어가시니 나병환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보시고 이르시되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서론

본문은 예수님이 갈릴리와 사마리아의 경계를 지나실 때 10명의 나병환자를 만나 치료하신 사건이다. 믿음에는 어떤 단계가 있으며 왜 감사하는 믿음이 중요할까?

1. 하나님 긍휼에 호소하는 믿음

1) 나병환자들은 격리가 되어야 했기 때문에 예수님으로부터 멀리 서서 다 함께 소리를 지르면서 주님의 긍휼에 호소하였다. 그들은 주님이 능력이 있으셔도, 자신들에게 믿음이 있어도, 주님의 긍휼이 없이는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

2) 부르짖어 기도한다는 것은 절박한 심정과 믿음을 드러낸다. 성경에 보면 다윗도(시 5:2), 히스기야 왕도(대하 32:20-21), 소경 바디매오도(막 10:46이하),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함으로 하나님 은혜와 기적을 체험하였다.

3)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다 주님께 달려 있다. 우리가 간절히 부르짖을 때, 주님의 긍휼을 얻게 되고 하나님 마음이 움직이게 된다(렘 33:3).

2.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믿음

1) 주님은 나병환자들의 긍휼의 호소에 응답해 주셨다. 그런데 그 자리에서 바로 고치지 않으시고 말씀으로 응답을 주셨다. 그것은 제사장에게 가서 그들의 몸을 보이라는 말씀이셨다(14절).

2) 주님은 그들에게 병이 낫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을 가르치기 원하셨다. 그것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것에 하나님 은혜와 능력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3) 10명의 나병환자는 주님의 말씀을 듣고 제사장에게 가다가 다 고침을 받았다. 우리에게 질병이나 문제가 있을 때 하나님은 즉각 응답하지 않으신다. 우리에게 주님 말씀을 듣게 하신다. 말씀을 듣고 믿음이 자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3. 하나님 은혜에 감사하는 믿음

1) 10명의 나병환자들이 다 치유를 받았는데 오직 사마리아인만 돌아와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주님께 감사를 드렸다. 주님은 나머지 9명은 어디에 있느냐며 섭섭해하셨다. 찬양과 감사는 최고 수준의 믿음이다. 사마리아인의 믿음이 중요하다.

2) 우리가 간절히 기도하여 기적을 체험하는 것은 귀한 믿음이다. 우리가 말씀에 순종하여 응답을 받는 것도 큰 믿음이다. 그러나 은혜를 받고 나서가 중요하다. 감사하는 마음과 믿음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유월절, 초막절, 오순절 등의 절기를 주신 것은 과거의 하나님 은혜를 망각하지 않기 위함이다.

3) 3가지 종류의 성도가 있다: (1) 주님 은혜를 배반하는 성도, (2) 은혜를 잊어버리는 성도, 그리고 (3) 은혜에 감사하는 성도이다. 우리가 주님 은혜에 감사할 때 몸도 건강해지고(e.g. 어느 사모님의 위암 치료), 영적 구원도 완성이 된다. 성도 가운데 10명 중에 1명꼴로 감사의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교회에도 겸손으로 감사하는 성도가 많아야 한다. 감사해야 행복하다.

결론

우리는 항상 감사하는 믿음의 단계로 성장해야 한다. 사마리아인은 돌아와서 주님 발 앞에 엎드렸다. 우리도 주님 발 앞에 경배하며 진정한 감사를 드리자.

♣ 함께 생각해 볼 문제 ♣

1. 나병환자들이 예수님과 제자들 일행에 가까이 오지 못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2. 부르짖어 기도하는 것이 왜 중요하며 그때엔 주님의 무엇에 호소해야 합니까?
3. 주님이 나병환자들의 병을 그 자리에서 즉각 고치지 않으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4. 9명의 유대 나병환자들이 치유받은 후 주님께 돌아오지 않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5. 감사의 믿음이 왜 최고의 믿음일까요? 여러분의 감사의 제목은 무엇입니까?
6. 사마리아인이 돌아와서 어디 앞에 엎드렸나요? 오늘 전체 말씀을 통하여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복음성가 <주께 와 엎드려>를 찬양해보시기 바랍니다.

Author

M.T.S / 교회성장 컨설팅 및 연구 프로젝트 진행 / 국제화 사역 / 월간 교회성장, 단행본(교회와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위한 필독서) 등을 출간하고 있다. M.T.S (Ministry Training School) 는 교회성장연구소가 2003년 개발하여 13회 이상의 컨퍼런스를 통해 한국교회에 보급한 평신도 사역자 훈련 시스템이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