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1장 13-16절

“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들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또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임을 증언하였으니 그들이 이같이 말하는 것은 자기들이 본향 찾는 자임을 나타냄이라 그들이 나온 바 본향을 생각하였더라면 돌아갈 기회가 있었으려니와 그들이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들의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 그들을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

서론

히브리서 11장은 믿음의 사람들에 대하여 소개한다. 그들은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살아있을 때에도 믿음 가운데 소망을 가졌다. 그들은 어떤 소망을 가졌을까?

1. 하늘의 순례자

1) 믿음의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외국인이요, 나그네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의 사람들은 약속을 받지 못하였다고 말하는데(13절), 이건 진짜 축복과 약속이 이 땅이 아니라 바로 하늘에 있었기 때문이다.

2) 한국에도 체류 외국인들의 숫자가 증가하고 있다(현재 거의 150만 명). 외국인이나 나그네들은 삶이 안정되어 있지 못하다. 이민자의 삶이라는 것도 아주 고달픈 것이다. 성도들도 비록 이 땅에선 나그네지만 저 천국을 바라봐야 한다.

3) 우리가 여행을 할 때 즐거운 이유 중의 하나도 돌아갈 집이 있기 때문이다. 만약 돌아갈 집이 없다면 모두 다 홈리스이고 불쌍하기 그지없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잠시 여행을 하고 머물며 하나님 사명을 감당하다가 천국으로 돌아간다.

2. 하늘의 본향

1) 믿음의 사람들은 천국 본향을 사모하였다. 아브라함도 원했다면 갈대아 우르나 하란으로 돌아갈 기회가 있었다(15절).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고향/친척을 떠나 가나안 땅에서 나그네로 살았다. 진짜 본향이 있기 때문이다.

2) 아브라함의 진짜 본향은 바로 천국이었다. 사람들에겐 누구나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이 있다(e.g. 요셉의 유골(출 13:19), 연어의 회귀 본능, 명절 때의 귀성 전쟁). 스트레스 받는다고 술 마시면 더 속이 탄다. 본향을 발견해야 한다.

3) 구약의 나오미는 모압 땅으로 이주한 후에 남편과 아들들이 죽는 비극을 겪었다. 그러나 고향 베들레헴으로 돌아온 후에 룻을 통하여 큰 축복을 받게 된다. 교회는 천국 본향의 그림자이다. 명랑한 천국을 바라보자(새찬송가 445장 3절).

3. 하늘의 대저택

1) 믿음의 사람들은 하늘의 대저택을 바라본다. 예수님은 저 천국에 대저택(Mansion)을 예비하러 가신다고 하셨다(요 14:2). 하나님은 믿음의 성도들을 위하여 아주 큰 성 예루살렘을 예비하셨다(16절).

2) 한국의 경우에도 자가 주택 보유자는 절반이 조금 넘는다고 한다. 그러나 이 땅에서 좋은 집을 샀다 하더라도 우리의 영원한 집은 아니다. 세계에서 제일 비싼 집 2위가 프랑스의 릴리 사프라라는 여자의 집인데 5천억원이고, 제일 비싼 집 1위는 인도의 무케시 암바니의 집인데 1조원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런 집들도 천국의 집들과 비교하면 보잘 것이 없다.

3) 천국문은 황금이고, 예루살렘 성문은 12개 큰 진주이고, 성곽 기초석은 12개의 보석으로, 그리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으로 되어 있다(계 21장). 그래서 천국의 위대한 맨션을 가진 성도는 이 땅에서 구차하게 살지 않게 된다.

결론

이 땅에서의 삶은 잠깐 지나가는 나그네 인생이다. 우리는 천국의 순례자이다. 이제 저 천국 본향에 소망을 두고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 함께 생각해 볼 문제 ♣

1. 믿음의 사람들이 “믿음을 따라 죽었다”(13절)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2. 믿음의 사람들이 “약속을 받지 못하고 죽었다”(13절)라는 말에서 약속은 무슨 약속을 말할까요?
3. 자신이 나그네라는 정체성(인식)을 가지고 사는 자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4. 승천하신 주님께서 하고 계시는 일들은 무엇입니까? (cf. 요 14:2, 히 7:25).
5. 요한은 천국 예루살렘 성의 모습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습니까? (계 21:18-21)
6. 오늘 전체 말씀을 통하여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새찬송가 235장을 불러 보십시오.

홍영기 목사 (여의도순복음광주교회)

Author

M.T.S / 교회성장 컨설팅 및 연구 프로젝트 진행 / 국제화 사역 / 월간 교회성장, 단행본(교회와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위한 필독서) 등을 출간하고 있다. M.T.S (Ministry Training School) 는 교회성장연구소가 2003년 개발하여 13회 이상의 컨퍼런스를 통해 한국교회에 보급한 평신도 사역자 훈련 시스템이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