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방송 온라인 예배 인터뷰

2020년 4월 3일 – 교회성장연구소

인터뷰 전문

  • 소장님,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교회성장연구소는 어떤 사역을 하는 단체인가요?

    네. 반갑습니다. 교회성장연구소는 한국 교회를 섬기는 전문 기관으로서 교회성장을 돕는 각종 <콘퍼런스>와 <교회 컨설팅>, <월간 교회성장> 발행, <단행본> 출간 등을 하고 있습니다.

  •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예배가 타격을 받고 있는데, 교회나 성도들이 겪는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계신 어려움들은 어떤 것들인지요?

    교회에 와서 정상적인 예배를 드리지 못해 영적인 신앙의 갈급함을 호소하는 성도님들이 많은 것이 가장 큰 어려움이었습니다. 예배를 마치고 서로 성도 간에 교제하고, 봉사하고, 성경공부도 하면서 신앙을 키웠는데 이런 모임들을 할 수 없어서 어려운 상황입니다. 어른들은 그나마 온라인예배라도 드리고 있지만 다음 세대는 온전한 신앙 교육을 제대로 할 수 없어서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 온라인 예배를 드려야만 하는 목회자들께는 아무래도 도움이 필요한 상황인데요. 교회성장연구소가 지원하는 영역이 있는지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온라인예배매뉴얼>을 ebook으로 만들어 많이 보급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치가 어려운 교회들은 직접 찾아가서 설치를 해드리고 있는데요. 우선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핸드폰만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요. 그 다음으로 컴퓨터를 쓴다거나, 방송장비를 추가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교회현실에 맞게 기본적인 1단계에서부터 4단계까지의 다양한 교회의 상황에 따라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교회성장연구소 홈페이지>에 들어오셔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아무래도 상황이 개 교회마다 다 다른데요. 매뉴얼도 세분화가 요구될 듯합니다. 그리고 이 지원 사역 자체가 많은 교회들을 담으려면 교회성장연구소를 돕는 협력기관도 있어야 할 것 같아요. 어떻습니까?

    네 맞습니다. 저희는 미국 빌리 그레이엄 전도협회(BGEA), 2020코리아페스티벌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빌리 그레이엄 전도협회는 세계적인 복음전도자였던 빌리 그레이엄이 세운 재단으로 세계 선교(Mission World)와 글로벌 미션(Global Mission)을 포함해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한 기관으로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번에 빌리 그레이엄 전도협회와 협력하여 250개 교회를 지원하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250개 교회뿐만 아니라 더 많은 교회들이 지원을 기다리고 있는데 더 많은 도움을 드리지 못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교회성장연구소

김영석 소장

"환경을 바라보기보다는 부활의 주님을 붙잡고"

  • 이 귀한 사역에 동참하고 싶은 분들이 계실텐데요. 어디로 어떻게 연락하면 좋을까요?

    아직도 한국 교회는 미자립교회나 개척교회, 시골교회 등 저희가 도와야 할 교회들이 너무나 많은데 특히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전도도 못하고 예배도 제대로 못 드리고, 월세도 내지 못하는 교회들이 급격히 늘었습니다. 이들을 돕는 방법은 교회성장연구소로 후원을 해주시거나 목사님들에게 월간교회성장 및 도서 같은 목회자료를 보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재능기부 또는 중보기도 등 다양한 방법으로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방송가족들, 또 교회들에게 격려와 응원, 말씀 부탁드립니다.

    시기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하나님은 이 일들을 통해 저희에게 하늘의 소망으로 위로해 주실 것입니다. 방송가족 여러분! 환경을 바라보기보다는 부활의 주님을 붙잡고 하늘의 소망을 품고 오늘 하루도 용기 내어 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절대 긍정! 절대 감사는 또 다른 풍성한 은혜를 경험하게 할 것입니다.

인터뷰 출연

김영석 목사

교회성장연구소장

기도와 관련된 100개의 말씀!

당신의 기도가 더 깊어진다.

작성자

M.T.S / 교회성장 컨설팅 및 연구 프로젝트 진행 / 국제화 사역 / 월간 교회성장, 단행본(교회와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위한 필독서) 등을 출간하고 있다. M.T.S (Ministry Training School) 는 교회성장연구소가 2003년 개발하여 13회 이상의 컨퍼런스를 통해 한국교회에 보급한 평신도 사역자 훈련 시스템이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