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엘 2장 28-32절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같이 변하려니와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서론

요엘서 2장 28절은 구약성경에서 아주 유명하고 중요한 구절로 신약의 교회 시대와 성령의 시대를 예언한다. 요엘서 전체의 맥락을 살펴보며 그 의미를 다루어보자.

1. 심판의 경고와 회개의 촉구(욜 1장)

1) 요엘은 단 포도주가 끊어지는 상황과 메뚜기 떼의 재앙에 대해 경고한다. 메뚜기 떼는 사자의 이빨과 같아서 집과 과수원과 나무와 풀을 다 갉아먹을 것이다. 그래서 인간의 희락이 마르게 될 것이라는 경고를 한다(1:12).
2) 요엘 선지자는 죄부터 지적하지 않고 죄의 결과로 다가오는 재앙에 대하여 무섭게 경고하였다. 그 이유는 그래야 유다 백성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회개의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기 때문이다.
3) 하나님 말씀이 들리지 않고 찬송을 불러도 기쁨이 없을 때 그것은 큰 재앙이다. 요엘은 굵은 베를 입고 곡하면서 하나님께 부르짖어 회개하라고 말한다(1:13-14). 사람들이 내 인생을 책임져주지 못한다. 오직 하나님만 의지해야 한다.

2. 성령의 약속과 새로운 꿈(욜 2장)

1) 요엘은 형식적으로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한다(2:13). 그럴 때 하나님은 자비를 베푸사 고통당한 모든 것을 헤아려서 다 회복시켜주시고 기이한 대접을 해주신다고 말한다(2:26).
2) 그 기이한 대접은 성령의 부으심이다. 우리가 회개할 때 성령이 임하시게 된다. 성령은 유대인뿐 아니라 모든 이방인(만민)에게 부어지게 될 것이다. 성령의 강림으로 말미암아 신약(교회) 시대가 열렸고 복음이 증거되기 시작하였다.
3) 성령이 임하시면 나이나 처지에 관계없이 하나님 말씀과 비전의 사람으로 변화된다(2:28). 하나님에 대한 인격적 체험과 죄와 마귀와 모든 매임으로부터 해방되는 영적 출애굽의 역사가 임한다(2:29-30). 주의 이름을 부를 때 기적이 온다.

3. 마지막 때의 심판과 추수(욜 3장)

1) 요엘은 성령의 역사를 통한 하나님의 추수를 예언한다(3:12-13). 하나님은 곡식과 포도주를 거두어들이신다. 곡식은 신실한 하나님의 백성을 상징하고 포도주는 세상의 쾌락을 추구한 자들을 상징한다(포도주틀에 짓이겨 밟힘).
2) 마지막 심판의 때에는 해와 달이 캄캄하고 별들이 빛을 거두게 된다(3:15). 해와 달과 별은 피조물이어서 영원하지 않다. 우리는 보이는 세상에 소망을 두고 살아선 안 된다. 오직 시온의 목소리(하나님 말씀)만이 영원하며 권위가 있다.
3) 교회를 통하여 나타나는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하늘의 생수가 싯딤 골짜기를 통하여 사해로 흘러가 죽은 생물을 살리게 될 것이다(3:18).

성령의 역사는 죽은 영혼을 살린다. 모든 교회와 성도들은 복음의 비전에 헌신해야 한다.

결론

성령의 부으심의 복은 불쌍한 나 자신을 가장 복된 자로 변화시킨다. 성령이 임하심으로 거룩한 꿈을 가지고 이제 살아가는 사명자가 될 수 있다.

♣ 함께 생각해 볼 문제 ♣

1. 선지자 ‘요엘’이란 이름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2.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욜 2:13) 회개하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3. “하나님의 신(성령)을 만민에게 부어준다”(욜 2:28)는 말의 뜻은 무엇입니까?
4. 하나님을 지식적으로가 아니라 인격적으로 아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5. “하나님의 신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주신다”(욜 2:29)는 말의 의미와 영적인 출애굽(욜 2:30)의 관계는 무엇일까요?
6. 성령의 임재를 통한 여러분의 인생의 꿈과 비전을 나누어보십시오. 오늘 말씀을 통하여 깨닫고 실천할 점을 나누어보십시오.

홍영기 목사 여의도순복음광주교회

Author

M.T.S / 교회성장 컨설팅 및 연구 프로젝트 진행 / 국제화 사역 / 월간 교회성장, 단행본(교회와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위한 필독서) 등을 출간하고 있다. M.T.S (Ministry Training School) 는 교회성장연구소가 2003년 개발하여 13회 이상의 컨퍼런스를 통해 한국교회에 보급한 평신도 사역자 훈련 시스템이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