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3장 18-21절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 며 괴롭게 하지 말라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지니 낙심할까 함이라”

서론

행복한 가정은 인간에게 참된 평화와 안식을 준다(미국 남북 전쟁 시 예화). 행복한 가정이 되려면 무엇을 기억해야 할까?

1. 행복의 기초는 가정

1) “인류 역사는 가정의 역사이며 국가의 수준도 가정 수준 이상이 될 수 없다.”(존 러스킨, John Ruskin). 가정이 행복해야 국가도 교회도 다 잘된다.

2) 이 세상 기관 중에 가정과 교회만이 하나님이 직접 만드신 기관이다. 한국에선 초혼 연령이 늦어지고 있고(30세 이상), 이혼율도 높아지고 있다(2020년에 10만 7천 건). 현재 전체 가구의 30%가 싱글 족이다. 안정된 가정이 필요하다.

3) 믿음과 사랑과 평화를 한 곳에 모을 수 있는 아름다운 곳이 바로 가정이다. 하나님을 섬기는 가정은 그 손이 수고하는 대로 먹게 되며(시 128:2), 평안의 복을 얻게 된다(시 127:2). 하나님을 가정에 모셔야 한다.

2. 사랑의 부부 관계

1) 하나님은 하와를 아담 갈비뼈로 만드셨다. 총각에서 남편이 되려면 자기중심적 사고를 수술해야 하고, 살이 아니고 뼈가 오래가므로 아내와 늘 함께 해야 한다. 남편은 아내를 자기 몸처럼 사랑하고(엡 5:28), 괴롭게 하지 말아야 한다(19절).

2)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해야 한다(18절). 이것이 가정의 질서이다. 자기 기분 맞추어 준다고 신경질 부리고 욕하면 안 된다. 유대인의 격언에 “남자를 제일 늙게 하는 것은 바로 악처이다”라는 말이 있다.

3) 부부 관계를 지속시켜 주는 것은 바로 서로에 대한 긍휼과 용서이다. 이 혼은 하나님 뜻이 아니다. 간음이나(마 5:32), 불신자 배우자의 요구(고전 7:15) 외에 이혼을 허락하지 않으셨다. 불신자 배우자를 위해선 섬김/희생과 인내로 기도하라.

3. 믿음의 부모 자식 관계

1)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이시다(20절, 잠 23:22, 잠 23:25). 주님도 효성의 본을 보이셨다(요 19:27). 부모님께 말대꾸하지 말고, 대화 상대가 되어 주고, 안아드리고, 용돈도 드리고, 실수도 이해해드리고, 옛 이야기도 들어주라.

2) 자녀는 하나님의 선물이다(시 127:3). 아이일 때 사랑과 포옹을 많이 줘야 한다. 아이가 좀 자라면 훈계와 징벌도 필요하다. 어머니의 최고의 양육은 바로 기도이다(e.g. 김진홍 목사, 개그맨 정종철, 헨리 루스의 사례).

3)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아야 한다. 상처를 준 것을 회개하고 주님의 교양 과 훈계로 양육해야 한다. 육신의 자녀가 없어도 믿음의 자녀를 가져야 한다.

결론

행복한 가정에서 중요한 것이 사랑이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순종하고 사랑하게 함으로 신앙의 수준을 평가하게 하셨다. 상식적이고 정상적인 신앙인이 되라.

♣ 함께 생각해 볼 문제 ♣

1. 위에서 존 러스킨(John Ruskin)의 말을 읽어보고 그 의미를 나누어 보십시오.
2. 한국의 초혼 연령과 이혼율 통계에서 여러분이 느끼는 점은 무엇입니까?
3. 하나님께서 하와를 아담의 갈비뼈로 만든 것의 영적 의미는 무엇일까요?
4. 왜 하나님은 아내의 순종을 가정의 질서로 두셨을까요? 믿지 않는 남편을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5. 여러분들이 부모님께 잘하는 점과 부족한 점은 무엇입니까?
6. 자녀를 위하여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기도하고 계십니까? 오늘 말씀을 통해 느낀 점이나 실천할 점은 무엇입니까?

홍영기 목사 여의도순복음광주교회

Author

M.T.S / 교회성장 컨설팅 및 연구 프로젝트 진행 / 국제화 사역 / 월간 교회성장, 단행본(교회와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위한 필독서) 등을 출간하고 있다. M.T.S (Ministry Training School) 는 교회성장연구소가 2003년 개발하여 13회 이상의 컨퍼런스를 통해 한국교회에 보급한 평신도 사역자 훈련 시스템이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