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15장 33-50절

“누가 묻기를 죽은 자들이 어떻게 다시 살며 어떠한 몸으로 오느냐 하리니 어리석은 자여 너의 뿌리는 씨가 죽지 않으면 살아나지 못하겠고 또 너의 뿌리는 것은 장래 형체를 뿌리는 것이 아니요 다만 밀이나 다른 것의 알갱이 뿐이로되 하나님이 그 뜻대로 저에게 형체를 주시되 각 종자에게 그 형체를 주시느니라 육체는 다 같은 육체가 아니니 하나는 사람의 육체요 하나는 짐승의 육체요 하나는 새의 육체요 하나는 물고기의 육체라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 해의 영광도 다르며 달의 영광도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무릇 흙에 속한 자는 저 흙에 속한 자들과 같고 무릇 하늘에 속한 자는 저 하늘에 속한 자들과 같으니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 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고 또한 썩은 것은 썩지 아니한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서론

바울의 초대교회 당시 “죽은 자가 어떻게 살아나느냐?” 또 “만약 살아나면 어떤 몸으로 살아나느냐? 하는 의문이 있었는데 본문은 이에 대하여 답해준다.

1. 부활의 몸의 근거

1) 바울은 자연계의 씨앗의 죽음과 생명을 예로 들며 부활을 설명한다(35절-38절). 죽음에서 생명이 나오는 것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이다.
2) 부활을 믿지 않는 사두개인들이 예수님을 시험한 것은 성경과 하나님 권능에 대해 무지하였기 때문이다(막 12:18-27). 하나님은 다양한 육체를 만드셨다(39절).
3) 예수님과 성도의 부활은 단순히 영혼의 부활만이 아니라 몸의 부활도 포함한다. 미국 교인들의 10명 중 7명은 몸의 부활을 믿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 부활의 몸의 특징

1) 현세의 육의 몸은 썩을 몸이요 약한 몸이지만 부활의 신령한 몸은 썩지 아니하는 몸이요 강한 몸이요 영광의 몸이다(42절-44절)(현세의 몸은 죄에서 기인).
2) 성도들은 예수님의 부활의 몸을 입게 될 것인데 그것은 만질 수 있고(요 20:27), 음식을 먹을 수도 있으며(요 21:13),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다(눅 24:31).
3) 부활의 몸은 현세의 몸과 상관이 없는 것이 아니라 연속성이 있다(42절-44절). 그러므로 이생에서 알던 자(모습)를 부활 후에도 다 알게 될 것이다.

3. 부활의 몸의 유업

1)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와 부활의 몸을 유업으로 받을 수 없다(50절). 그런데 주님께서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심으로(20절) 인류에게 부활을 선물하셨다.
2) 첫째 아담은 흙에 속한 자이어서 흙으로 가지만 마지막 아담 예수님은 하늘에 속한 자이므로 신령한 몸을 주신다. 예수님께 속한 자인가 여부가 중요하다.
3) 성도의 부활의 몸에는 영광이 있는데 그 빛이 각자 다 다르다(40절-41절). 예배, 기도, 말씀, 헌금, 봉사, 전도가 천국 집과 영광에 기여한다(전도가 제일 중요함).

결론

부활이 없다면 쾌락주의나 허무주의에 빠지게 된다(고전 15:32). 예수님 부활의 몸을 고대하면서 천국 상급과 영광을 위해 더욱 더 헌신하는 성도가 되어야 한다.

♣ 함께 생각해 볼 문제 ♣

1. 바울이 예수님 부활의 증거로 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고전 15:3-8; 15:36-38)
2. 성도들은 영혼만 부활하는 것일까요? 몸도 함께 부활하는 것일까요? (빌 3:21)
3. 성도가 몸 때문에 아프거나(병들고) 스트레스 받고 노화될 때 위로가 되는 이유는?
4. 하늘에 속한 자는 누구이며 그 형상을 입는다는 말의 의미는? (49절)
5. 천국에서 부활한 몸의 영광이 다 다르다는 것을 바울은 어떻게 묘사하나요? (41절)
6. 천국에서 신령한 부활의 영광의 몸을 입기 위하여 더 헌신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오늘 말씀을 통하여 느낀 점과 실천할 점은 무엇입니까?

홍영기 목사 여의도순복음광주교회

작성자

M.T.S / 교회성장 컨설팅 및 연구 프로젝트 진행 / 국제화 사역 / 월간 교회성장, 단행본(교회와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위한 필독서) 등을 출간하고 있다. M.T.S (Ministry Training School) 는 교회성장연구소가 2003년 개발하여 13회 이상의 컨퍼런스를 통해 한국교회에 보급한 평신도 사역자 훈련 시스템이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