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17장 45절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설교준비물 : 그림 자료

(설교자가 찬양을 하면서)
♬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

매일매일 이렇게 하나님을 찬양한 사람이 있어요. 아침에도, 점심에도, 저녁에도,
언제나 어디서나 하나님을 찬양한 사람이 있어요. 누구일까요? 바로 다윗이에요~
다윗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하나님을 잘 믿었어요.
오늘 다윗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함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아요.

어느 날 아버지께서 다윗을 불렀어요.
“다윗~ 지금 우리나라는 블레셋과 전쟁 중이란다. 그래서 형들은 전쟁터에 나갔단다. 전쟁터에 나간 형들에게 먹을 것을 좀 가져다주고 형들이 건강하게 있는지 보고 오너라.”
“네네~ 아빠”
다윗은 아빠의 말씀대로 전쟁터에 나간 형들에게 먹을 것을 주려고 갔어요.

다윗이 그 곳에 도착했을 때 아주 커다란 목소리가 들렸어요.
“으하하하~ 나는 골리앗이다. 나와 싸 워서 나를 이길 수 있는 사람은 당장 나오너라. 아무도 나오지 않는 것을 보니 너희들은 겁쟁이구나! 으하하하~”
골리앗은 키도 크고, 몸도 크고, 힘도 아주 아주 셌어요.

이스라엘 군인들은 모두들 골리앗을 무서워했어요. “무서워~ 어떻게 하지?”
“골리앗은 정말 무서워.”
“아무도 골리앗을 이길 수는 없을 거야.” 이스라엘 군대의 이야기를 들은 다윗은 말했어요.
“도대체 골리앗이 누구길래 살아계신 하나님의 군대를 무시하나요?”

다윗의 이야기를 전해들은 사울왕은 다윗을 불렀어요. 다윗은 사울 왕에게 이야기했어요.

“왕이시여! 제가 골리앗과 싸우겠습니다.” 사울왕이 다윗에게 말했어요.
“다윗! 넌 골리앗을 이길 수 없어.”
그때 다윗이 다시 사울왕에게 말했어요.
“왕이시여! 제가 양을 지킬 때 사자나 곰이 나타날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때마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용감하게 싸워서 양을 지켰습니다.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저를 사자와 곰으로부터 지켜주셨습니다. 이번 에도 분명히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지켜주실 것입니다.”
사울왕은 그 이야기를 듣고 말했어요.
“그럼 가서 싸우거라.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기를 원한다.” 그리고 사울왕은 다윗에게 사울왕의 갑옷과 큰 칼을 주었어요.
하지만 다윗에게는 너무 크고 무거워서 불편했어요.
다윗은 갑옷과 칼을 내려놓고 막대기와 돌멩이를 가지고 골리앗에게 나아갔어요.

막대기와 돌멩이를 가지고 나아온 다윗을 보고 골리앗은 다윗을 비웃었어요. “하하하~ 겁이 없구나.”
골리앗의 이야기를 들은 다윗은 골리앗 앞에서 당당하게 말했어요.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오거니와 나는 이스라엘 군대의 살아계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간다. 살아계신 하나님께서는 나를 이기게 하실 것이다.”

그리고 다윗은 휙휙~ 물매를 돌리면 서 하나님께 기도를 했어요.
“하나님! 도와주세요. 하나님의 이름 을 무시하는 저 골리앗에게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세요.”
그리고는 휙휙~ 물매를 던졌어요.

친구들~
어떻게 되었을까요?

으아악~
골리앗은 다윗이 던진 돌멩이에 맞아 서 그만 넘어지고 말았어요.
거인 골리앗이 쓰러졌어요.
하나님을 믿는 다윗이 골리앗을 이겼어요.
하나님께서 골리앗을 이기게 하셨어요.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잘 믿는 다윗을 통해 하나님의 놀라운 일을 나타 내셨어요.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잘 믿는 다윗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 주셨어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군대를 무시하는 골리앗에게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 주셨어요.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잘 믿은 다윗을 통해 하나님께서 놀라운 일을 행하셨던 것처럼 우리 친구들을 통해서도 하나님의 놀라운 일이 일어나길 소망해요.

우리 친구들도 다윗처럼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고, 하나님을 잘 믿는 어린이가 되어, 우리 친구들을 통해 하나님의 놀라운 일이 우리 친구들의 삶 속에 매일 매일 나타나기를 소망합니다.

(기도)
하나님, 하나님을 잘 믿는 다윗을 통해 하나님의 놀라운 일을 듣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을 잘 믿는 다윗이 하나님만 의지하고 하나님의 이름으로 나아갔을 때, 하나님께서 골리앗을 이기게 하신 것처럼 우리 친구들도 매일 매일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이신혜 전도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과 졸업(B. A.)
장로회신학대학교 신대원 졸업(M. Div.)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MACE)
(現) 삼일교회 영아부 전도사
(現)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집필진
(現) 센싱더스토리 연구원
Author

M.T.S / 교회성장 컨설팅 및 연구 프로젝트 진행 / 국제화 사역 / 월간 교회성장, 단행본(교회와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위한 필독서) 등을 출간하고 있다. M.T.S (Ministry Training School) 는 교회성장연구소가 2003년 개발하여 13회 이상의 컨퍼런스를 통해 한국교회에 보급한 평신도 사역자 훈련 시스템이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