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성장연구소 주최 온라인생방송예배 세미나 2021 코리아 페스티벌(빌리그레함 전도협회) 후원, 협력

예전교회(예장통합)

온라인 영상예배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다!! 교회성장연구소는 최근 코로나 19의 재확산으로 비대면 모임이 제한되면서 목회자들이 영상예배 세미나로 모이는 것조차 부담스러워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온라인 영상예배 세미나를 생방송 라이브로 진행해 보았다. 8월 27일 오전 9시 30분에 예전교회(예장통합)에서 진행된 온라인 예배 세미나에는 21명이 참석하겠다고 신청했지만 세미나 장소에 모인 사람은 3명 뿐이었다. 어떻게 된 일일까. 사실 이들은 오프라인 장소가 아닌 온라인 공간에 모여있었다. 이들은 몸은 각자 자유로운 공간에서, 핸드폰과 PC로는 카톡방이라고 하는 온라인 공간에 참여하여 세미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첨단 미디어 시대에 맞게 영상으로 진행하는 영상 세미나라니! 생각만 해도 가슴벅찬 순간이었다. 물론 이미 한국의 아이돌들은 더 놀라운 기술을 통해 비대면 콘서트도 진행했다지만 우리 교회들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순간이었다.

실제 세미나 장소에서는 생방송 송출을 위한 최소한의 인원만 모여서 세미나를 준비했고, 생방송 링크를 카카오톡으로 받은 참석자들은 유투브로 영상을 볼 수 있었다. 비록 온라인 생방송을 하기에 최적의 상태로 준비된 교회 상황은 아니었지만 예장통합측 서울남노회 21개 교회 목회자들은 예전교회에서 송출되는 실시간 방송을 통해 온라인 영상 예배 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온라인으로 방송을 보는 것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은 ZOOM과 스텝과의 전화 연결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었다. 생방송으로 세미나에 참석한 목회자들은 많은 도움을 얻었고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카카오톡으로 소감을 보내왔다.

교회성장연구소는 코로나 19사태가 심각해져 이러한 세미나 조차 할 수 없는 상황에 대비하여 온라인 영상 세미나를 온라인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것을 준비해왔었다. 이날 세미나를 기점으로 단점을 보완하여 더 나은 퀄리티의 온라인 세미나를 준비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 예배 세미나는 2021 코리아 페스티벌 (빌리그래함 전도협회)에서 후원, 협력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전국 700여개 교회들이 온라인 생방송 예배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총 5천개의 한국교회를 돕는 것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본 세미나에 참석하는 목회자들에게는 삼각대와 핀마이크, 마이크 연장선이 무료로 제공되며 핸드폰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 이외에도 네이버프리즘 PC버전, OBS 사용법 등 다양한 메뉴얼을 제공하고 있다(홈페이지). 또한 더욱 고품질의 방송을 원하는 교회들을 위해 심화과정(유료세미나)도 준비중이며, 교회음향 및 미디어 장비 컨설팅도 진행중이다.

작성자

M.T.S / 교회성장 컨설팅 및 연구 프로젝트 진행 / 국제화 사역 / 월간 교회성장, 단행본(교회와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위한 필독서) 등을 출간하고 있다. M.T.S (Ministry Training School) 는 교회성장연구소가 2003년 개발하여 13회 이상의 컨퍼런스를 통해 한국교회에 보급한 평신도 사역자 훈련 시스템이다.

댓글 쓰기